"731부대가 실제라니"…'경성크리처' 본 日 네티즌들 '술렁'

입력 2024-01-05 08:48   수정 2024-01-05 09:45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가 일본 내에서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5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는 시대극이자 731부대를 모티브로 한 '경성크리처'와 관련된 일본 네티즌들의 반응을 전했다.

서 교수는 "SNS상에서 '731부대를 처음 알았다', '731부대를 알게 된 계기', '731 부대가 실제였다'는 등 역사적 사실을 인지하는 반응들이 꽤 많았다"며 "'경성크리처'로 인해 일본 교육에서 거의 다뤄지지 않았던 731 부대와 생체 실험 등 역사적 팩트가 일본 누리꾼에게 잘 전달된 점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서준, 한소희 주연의 '경성크리처'는 파트1 공개된 후 일본 넷플릭스에서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OTT 플랫폼 시청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일본 넷플릭스 톱 10 TV쇼 부문 8위에 올랐다.

극 중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 옹성 병원에서 마루타 생체 실험을 통해 크리처로 변모하는 조선인들의 모습은 민족의 비극과 맞닿아 가슴을 아프게 한다. 이는 세균전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비인간적인 생체실험을 자행한 일본 관동군 소속 생화학부대 '731부대'와 무관하지 않은 내용.

서 교수는 '경성크리처'에 앞서 애플TV '파친코'가 일제강점기의 일본의 만행을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였다고 했다.

그는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등 일제에 탄압받던 조선인들의 모습과 일본으로 건너간 이들에게 벌어진 관동대지진 학살 등의 역사적 사실을 드라마로 자연스럽게 녹여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OTT를 통해 일본의 가해 역사가 전 세계에 올바로 알려지는 데 큰 일조를 한 건 역시 'K 콘텐츠'의 힘이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성크리처'의 주연 배우 한소희는 앞서 SNS에 드라마 홍보와 함께 안중근 의사의 사진을 게재했다가 악플 테러를 당했다. 일본 네티즌들은 "일본사람의 심정을 고려하지 않고 사진을 올리다니. 한소희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실망했다", "반일이라고 봐도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안타깝다", "안중근은 테러리스트다. 난 이제 팬이 아니다", "드라마 내용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고 이토 히로부미를 살해한 테러리스트 안중근의 사진을 올리는 것은 반일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등의 비판적인 댓글로 공격하기도 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